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집스러운 성격의 귀염둥이, 시츄(Shih Tzu)의 유래, 질병, 훈련방법

by UPulse 2024. 2. 25.
반응형

시추(Shih Tzu)는 중국 유래의 작은 강아지입니다. 둥근 얼굴에 덥수룩한 털, 동그랗고 큰 눈을 가진 귀여운 시츄는 아시아의 유서 깊은 견종입니다. 오늘은 이 작은 친구의 성격과 건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츄 시추
시츄 - 고집스러운 성격의 귀염둥이

목차

    시츄의 유래 및 역사

    처음에는 시츄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믿음이 있어  티베트의 승려들이 불교 사원에서 키웠습니다. 라사압소와 페키니즈의 사이에서 태어난 시츄는 명나라와 청나라의 황제들이 특히 더 좋아했던 강아지 품종으로 독특한 외모와 온화한 성격으로 개량되었습니다. 19세기에 중국 귀족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고 일본과 영국에 선물로 보내졌습니다. 중국의 정치적인 불안으로 20세기 초에 거의 멸종 위기였으나 유럽에 남아있던 시츄들로 종이 보존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시츄 시추시츄 시추 유래시츄 시추 역사
    시츄의 유래 및 역사

    시츄의 외형

    시츄는 보통 4~7kg정도의 몸무게에 어깨 높이가 약 20~28cm 정도의 작은 강아지입니다. 작지만 단단한 체구를 가지고 있어 건강한 편입니다. 짧고 넓은 머즐과 넓고 둥근 머리에 큰 눈을 가진 시츄는 눈 사이 털이 위로 자라나는 국화형 얼굴이 특징적입니다. 옆으로 늘어진 귀를 가지고 있고 긴 털로 덮여있어 외이염에 취약한 편입니다. 검은색, 흰색, 금색, 회색 등 다양한 색을 가졌으며 가슴이나 발에 하얀 표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이 짧은 단두종의 특성상 콧등 위에 털이 눈을 찔러 각막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눈병이 나게 합니다. 되도록 얼굴 털은 자주 손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츄 시추시츄 시추 시츄 시추
    시츄의 외형

    시츄가 잘 걸리는 질병

     

    슬개골 탈구

    뒷다리의 무릎뼈인 슬개골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 통증과 절뚝거리는 증상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시츄와 같은 10kg 미만의 소형견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절뚝거림이나 통증이 심할 경우 수술적 교정이 필요합니다. 

    슬개골 탈구 진단, 예방법
    슬개골 탈구 진단, 예방법

     

    고관절 이형성증

    고관절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통증, 관절염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정형외과 질환입니다. 대형견이 잘 걸리는 질병이지만 시츄는 유전적인 영향으로 인해 고관절 이형성증이 자주 발생하는 품종입니다. 

    고관절 이형성증 품종, 원인, 예방법
    고관절 이형성증 품종, 원인, 예방법

    치과 질환

    짧은 턱 때문에 치아가 촘촘하게 배열되어있어 치석이 쌓이고 잇몸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소 하루 한번 양치질과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이러한 문제를 예방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양치질 시작하기
    반려동물 양치질 거부감 없이 시작하는 방법

    기관 허탈

    시츄는 상부호흡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관 허탈은 기관의 연골 고리가 약해져서 기도가 편평해지거나 좁아지는 상태를 뜻합니다. 기침, 호흡곤란, 운동 불내증(쉽게 지치는 증상), 청색증(산소 부족으로 혀가 보라색으로 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거위 울음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기관허탈 원인, 증상, 관리법
    기관 허탈 원인, 증상, 관리법

     

    추간판 질환(IVDD)

    흔히 디스크라고 말하는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퇴화하거나 탈출하여 통증, 마비를 일으키는 척추 질환입니다. 시츄는 몸집에 비해 짧은 다리로 인해 IVDD에 취약합니다. 

    안과 질환

    시츄는 백내장, 진행성 망막 위축(PRA), 체리아이(제3안검 탈출증), 안구건조(건성 각결막염)를 포함한 다양한 안구 문제에 직면합니다. 짧은 머즐로 인해 콧등 위에 털이 각막을 찔러 각막 궤양 등의 문제는 흔히 나타납니다. 

    시츄 시추시츄 시추시츄 시추
    시츄

    문맥전신단락

    장에서 흡수된 물질이 간으로 이동하여 해독된 후 전신으로 이동해야하지만 문맥전신단락이 있는 개라면 간에서의 해독되지 않은 혈류가 독성물질을 전신으로 퍼지게 할 수 있습니다. 혈류에 독성물질이 쌓여 간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성장 둔화, 신경학적 이상, 구토, 무기력, 결석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시츄의 성격과 훈련 접근 방법

    지능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무던한 편이며 우호적인 성격입니다. 고집이 세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경질적인 성격이 되지만 전체적으로는 순한 성격의 시츄가 많습니다. 보호자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 다정한 성격으로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강화 기술을 사용해 동기부여를 해야 합니다. 식탐이 있어 보상에 잘 반응하는 편입니다. 고집이 센 편으로 훈련 중에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보호자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지만 때로는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독립적인 성향이 있으므로 통제력과 리더십은 유지하되 자유는 허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환경, 사람, 동물에 노출시켜 다양한 상황에서 편안함과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시츄 시추시츄 시추시츄 시추
    시츄의 성격

    반응형